티스토리 뷰

세계에서 유명한 차중 하나로 인기차중에하나입니다. 홍차와 베르가모트 추출물을 혼합한것으로써 전세계인의 사랑을 받는 차입니다. 저도 즐겨마시는 차종류 중 하나입니다. 얼그레이 만의 봄향기가 너무 좋습니다.

 

 

얼그레이 유래

얼그레이는 영국에서 개발한 홍차의 한종류 입니다.. 중국 전통 홍차인 정산소종의 맛 향 등을 따라잡기 위해서 홍차에 운향과 식물 "베르가모트"잎으로 만들어낸 차입니다.

 

 

 

18세기에는 영국에 살았던 "그레이" 백작이 좋아했다는것에서 기인하여 현재 얼그레이라고 부르게 되었습니다. 얼그레이는 산뜻하면서도 봄의 향기를 가득 담은듯한 맛이 일품이며 우리나라에도 카페에 메인 메뉴로 자리잡을 만큼 많은 사람들이 즐기기도하고 좋아하는 차입니다. 

얼그레이의 효능

1. 진정효과

얼그레이는 진정효과가 있습니다. 베르가못이라는 성분은 마음을 편하게 해주고 몸의 긴장을 풀어줍니다, 또한 얼그레이를 차로마시면 우울하지 않게하는, 즉 항우울제 역활을해주며, 마음을 개운하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고합니다. 

 

 

2. 인후염 효과 

베르가못은 원래 소금처럼 치약 대용으로 사용되어왔습니다. 또한 구내염을 치료하는데도 도움이 되었으며, 얼그레이 자체가 가지고 있는 풍부한 비타민, 그리고 무기질 등에는 목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3. 호르몬 조절기능

컨디션이 안좋을떄 얼그레이티를 마시면 몸이 개운한적이 있었습니다. 이것은 얼그레이의 특이한 맛과 향이 호르몬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되는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4. 심장예방

이태리 한논문에는 얼그레이티에 들어있는 HMGF라는 효소는 콜레스테롤를 없애는데 도움이되며, 이는 심장병예방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하네요.

 

 

 

5. 구강건강

얼그레이 차는 매우 높은 카테킨을 함유하고 있어서 구강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세균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잇몸과 염증예방과 함께 입냄새 제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구강세정제의 원료로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불소성분이 있어서 충치를 억제하는데 도움됩니다. 이사이에 있는 음식물의 부패를 막아주기떄문에 식후에 한잔씩하게된다면 치아가 썩는 것을 막아주고 방지할 수 있습니다.

 

 

6. 다이어트 효과

여성들의 숙적인 다이어트입니다. 얼그레이효능 중에 크게 도움되는 성분이 타닌성분이 있습니다. 이는 얼그레이 티에는  풍부하게 들어있는데요. 지방분해를 촉진하는 역할을해서 지방이 쌓이는것을 미연히 방지해줍니다.

또한 이뇨작용을 하여서 노폐물의 빠른 배출을 돕기떄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됩니다.

 

7.신진대사 자극

얼그레이티는 베르가모트라는 추출물은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에너지 순환에 도움을 주어 활기를 가져다 주는 차입니다.

 

 

8.소화기관 개선

소화과정을 도울뿐만하 아니라 복통이나 구역질 같은 증상도 완화시켜줍니다. 그렇기에 멀미하는 상황에서 얼그레이티를 마시게되면 메스꺼움을 줄어줄수도 있습니다.

 

 

9.면역시스템강화

베르가모트라는 성분은 정말 많은 역활을하지만 그중에서, 발열을 치료하고 우리몸의 면역을 강화시켜서 감기예방에도 도움이됩니다. 그래서 천연감기제로 쓰기에 좋은 차이며, 특히 해외에서는 겨울철에 인기가 많은 차종중에 하나입니다.

 

 

10.암 예방

얼그레이를 차로 마시게된다면 플라보노이드 같은 항산화제가 있어서 신체의 활성산소를 제거해준다고합니다. 그래서 만성질환으로부터, 암으로부터의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섭취시 주의사항

 

얼그레이는 카페인이 상당수 들어있습니다. 우리가 마시는 커피의 절반정도는 들어있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향이 좋아서 많이 마시게되면 불면증에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바랍니다.

 

 

성인일일 카페인 섭취 권장량은 300mg 입니다. 커피에따라 다를 수 있지만, 작은컵 4~5잔 정도입니다. 

그렇기에 얼그레이는 카페인이 높기때문에 임산부나 카페인에 약한사람들은 안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얼그레이의 효능이 아무리 좋다고해도,  빈혈이 있는 사람은 많이 안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얼그레이 티에 있는 항산화작용이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여, 빈혈을 더 부추기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댓글